1872년 덴마크에 설립된 프리츠 한센(Fritz Hansen)은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Timeless design)’을 추구하며 100년이 넘는 역사와 함께, 오랜 시간 세계적인 디자이너들과 협업해왔다. 프리츠 한센은 덴마크 디자인의 거장 Arne Jacobsen의 Egg, Swan, Series 7 체어와 Poul Kjærholm의 PK22, PK80 등을 아우르는 Classic 컬렉션, 그리고 Jaime Hayon, Piero Lissoni, Kasper Salto, Cecilie Manz 등 현재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모던 디자이너들의 작품으로 구성된 Contemporary 컬렉션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두 컬렉션의 공통점은 디자인과 미술의 경계를 흐리고 전례가 없는 방식으로 기술과 형태를 하나로 묶어 각 작품에 중요한 존재감과 목적성을 부여한 예술적 표현이라 볼 수 있다. 브랜드는 1872년부터 지금까지 단 하나의 가구로 특정 공간이나 건물 전체를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공간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모든 제품을 만들어왔다. 전 세계를 무대로 끊임없이 개성 강한 디자인을 선보이며, 휴머니즘과 품격을 담아내는 동시에 안락함까지 갖춘 가구들을 생산하고 있는 프리츠 한센은 앞으로도 유행을 좇기보다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 미학을 이어가는 브랜드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을 것이다.
 
 
SUSPENCE LIGHTING
Suspence는 우리가 기존에 생각하고 있던 램프의 사용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다. 플로어나 계단, 테라스 등 평평한 바닥에 올려 놓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한곳에 정착하지 않고 다양한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 우아하고 부드러운 곡선의 조명은 전등갓과 코드 등이 자연스럽게 하나로 이어진다. 램프 하단의 디퓨저가 눈부심을 방지하고 부드럽게 빛을 퍼트린다.
 
 
SUPER-ELLIPTICAL TABLES
디자이너 Piet Hein은 스톡홀름 세르겔 광장의 교통 문제의 관한 해결책으로 대형 타원형 로터리를 제안했는데, Super-Elliptical은 이에 영감을 받아 탄생한 테이블이다. 변형된 타원형의 매력적인 디자인 덕분에 크기에 관계 없이 어느 공간에서나 튀지 않고 자연스레 어우러지는 훌륭한 조화를 보여준다.
 
 
ANT CHAIR
Ant는 Arne Jacobsen이 1925년 제작한 의자로, 오늘날 프리츠 한센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손꼽힌다. 처음에는 덴마크의 국제적인 헬스케어 기업 NOVO NORDISK의 구내 식당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었으나, 지금은 카페, 식당, 실내, 야외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어떤 곳에도 잘 어울리는 의자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 받고 있다. 상체를 세운 개미의 모습을 닮은 아이코닉한 디자인의 Ant는 가벼우면서도 뛰어난 내구성을 갖췄다.
 
 
PK54 TABLES
 
 
LITTLE FRIEND TABLES
다목적 테이블 Little Friend는 크기는 작지만 브랜드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제품이다. 이름 그대로 우리에게 친근하게 다가온 테이블은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마주하는 어려움을 영리하게 해결해준다. 아침에 커피를 마실 때 함께할 수도 있으며, 업무 시 노트북을 위한 테이블로도 적절하다.
 
 
RADON LIGHTING
램프의 다리가 삼각형을 형성하며 안정적인 균형감을 선사하는 플로어 램프 Radon. 기하학의 근본적인 형태인 원과 삼각형이 디자인의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전등갓에 비대칭 리플렉터가 부착되어 효과적인 빛의 분산이 가능하다. Radon은 덴마크 장식 미술관(Danish Museum of Decorative Art) 클래식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다.
 
 
GRAND PRIX TABLES
 
 
CHINA CHAIR
Hans J. Wegner가 1944년 제작한 China는 프리츠 한센 컬렉션의 유일한 원목 의자다. 17~18세기 중국 전통 의자에서 영감을 받아 모던하게 재해석하여 탄생한 제품은, 디자이너가 목재의 성질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 가능성을 탐구해온 긴 여정을 집대성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LITTLE GIRAFFE CHAIR
Arne Jacobsen의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탄생한 Little Giraffe는 SAS로얄 호텔의 레스토랑을 위한 의자였다. 높은 등받이로 인해 ‘Giraffe’라는 이름으로 불렸지만,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디자인은 낮은 등받이와 4개의 다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패브릭 혹은 가죽을 선택할 수 있으며, 다리 또한 크롬 베이스와 바퀴가 달린 스타 베이스 버전 중 고를 수 있다.
 
 
ANALOG TABLES
사각형, 원, 또는 타원형도 아닌 세 가지의 고전적인 형태를 모두 품고 있는 새로운 디자인의 테이블. Analog는 테이블에 둘러앉은 사람들을 가깝게 만들어주며, 가족, 친구, 동료들과 편안하게 어울릴 수 있는 대화의 플랫폼을 제공한다. 3가지 크기가 제공되어 용도와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KAISER IDELL LIGHTING
‘시저 램프’로 불리는 Kaiser Idell은 탁월한 장인 기술과 미니멀한 디자인이 결합된 제품이다. 조명이 필요한 곳 어디든 자연스럽게 공간에 녹아 든다. 독특한 구조의 월 램프는 최고급 소재를 사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며, 전등갓은 회전이 가능하고 47~89cm로 길이도 조절할 수 있다.
 
 
LILY CHAIR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